녹차빙수의 이야기

2019년 10월 11일 기가바이트 Z390Z390 DESIGNARE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한 2달 정도 사용하고 있는 시점에 PC를 종료하면 종료가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A/S 절차에 따라 피씨디렉트에 제품을 입고시키고 증상 확인 후 리퍼 교체품을 받았으나 이때부터 문제가 발생합니다.
한 개의 메인보드를 수리하고 교체 받는 과정에서 연속적인 불량이 발생했고 메인보드만 총 3번 교체 받았습니다.

교체 진행 과정에서 교체 재고가 없다는 이유로 2~3주 걸리는 RMA만 가능하다는 입장을 들었으며,
그동안 사용할 대체품 제공이나 새제품 교환 환불은 불가능하다며 못 박았습니다.

지속적인 클레임을 통해 RMA 기간을 1-2주로 줄여보겠다는 입장은 새로 전달했지만 나머지는 변함이 없었습니다.

처음 A/S를 요청한 제품에 재고가 없어서 발생하는 사안이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겠지만
이미 교체제품까지 불량이었던 상태에서 기계적인 RMA 대응만 안내하니 너무 정이 떨어지더군요.

최종적으로 보증금까지 걸고 선 출고 받은 메인보드는 포장 불량으로 메인보드가 손상되어 도착했으며
이로 인해 최종 환불을 받기로 하고 종결되었습니다.

앞으로 피씨디렉트 유통 제품은 구매할 생각이 없으며 A/S 기록일지는 하단에 첨부합니다.

피씨디렉트가 저에게 보여준 A/S는 고객의 불편함은 상관없이 소비자는 알 수 없는 내부 규정에 따라 A/S만 진행한다는 내용이였습니다.

 

피씨디렉트 택배 A/S 제품 출고 포장상태 (1)
피씨디렉트 택배 A/S 제품 출고 포장상태 (2)
백패널 부분이 휘어진 모습
보드 하판이 휘어진 모습

 

 

최초 문제 증상: 시스템을 종료해도 PC가 꺼지지 않는 문제 발생

12월 03일 (화) - 피씨디렉트에 방문하여 제품 증상 확인 후 리퍼보드로 교체
=>교체받은 메인보드가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를 확인함.

12월 04일 (수) - 피씨디렉트에 재방문하여 부팅되지 않는 증상 확인 후 리퍼보드로 다시 교체
=>교체받은 메인보드가 Wi-Fi 안테나 꼽는 부분이 흔들리며 고정되지 않는 문제를 확인함

12월 05일 (목) - 메인보드 재교체를 위해 피씨디렉트 고객지원센터와 전화
=>담당자가 영업종료시간인 오후 5시 이후 연락준다고 약속
그러나 약속시간이 지나도 연락이 없었음

12월 06일 (금) - 피씨디렉트 고객지원팀에 다시 문의 후 담당자 통화 요청
=>오전에 담당자가 통화함.
당장 교체 재고가 없어 2-3주 걸리는 RMA만 진행 가능하며 그동안 대체보드를 제공할 수 없고
새제품 교환이나 환불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힘// 지속적인 클레임을 거니
RMA 시간 1-2주 정도로만 최대한 줄여보겠다고 통보

12월 09일 (월) - 피씨디렉트 담당자 재통화
=>금요일에 설명한 내용과 차이없음. RMA 외에는 해결 불가 통보
구매처 영업담당자를 통해 피씨디렉트에 A/S에 대해 재 문의
구매처 영업담당자에게 수리 교체된 메인보드가 이번주 (13일,금 까지)에 입고될꺼라는 내용 전달
이 내용을 기반으로 피씨디렉트에 재문의 하였으며 보증금을 거는 조건으로 선출고 해주기로 약속


12월 12일 (목)- 피씨디렉트에 재문의를 통해 메인보드 입고일정 확인
=>메인보드 입고될 예정이며 새 제품 가격 409,000원의 보증금을 요구함.
=>보증금을 요구하면서 보증금과 관련된 확인서류, 입금확인서류는 발행할 수 없다고 통보.
=>일단 알겠다고 이메일을 통해 내용을 전달받으며 409,000원 입금 후 선출고 메인보드 출고받음.
=>이후 저녁 영업팀 담당자를 통해 최소한의 입금 증명서류를 강력히 요청하여 Fax로 전달받음.

12월 13일 (금)- 선출고된 메인보드 도착
=>사진처럼 메인보드 포장은 에어캡으로 한번 말고 다른 메인보드 박스에 넣은채 그대로 송장 붙여 출고
=>출고받은 메인보드는 백패널이 휘어있고 SATA 포트 아래쪽이 휘어있음.


12월 16일 (월)- 피씨디렉트 통화
고객/기술지원팀 담당자는 사전에 약속한 "새제품 교환"만 가능하며 이런경우 "환불"하는 규정이나 처리지침이 없다고함 이후 다른 상급자 통화를 통해 의견을 재 조율하고 환불을 받기로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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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GABYTE Z390 DESIGNARE A/S 요청시 제공받은 리퍼보드 시리얼/불량 내용

 

[SN: 192400021073] : 컴퓨터가 종료되지 않는 문제 발생/ 서비스센터 확인후 리퍼보드 교체  (*최초 구매보드)
[SN: 193700020881] :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는 문제 발생/ 서비스센터 확인후 리퍼보드 교체  (*교체 리퍼보드)
[SN: 184300061919] : Wi-Fi 안테나 결속부분이 부러져있는 문제 발생/ 서비스센터 확인 후 리퍼보드 선교체
[SN: 193700020881] : 메인보드가 휜상태로 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