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빙수의 이야기

 

 

썬더볼트 3을 지원하는 G-Drive Mobile Pro SSD 500GB 제품의 벤치마크를 진행했습니다.

제품 테스트 중 장치 관리자 속성에서 향상된 성능과 장치에 쓰기 캐싱 사용을 활성화해야 정상적인 속도가 나왔습니다.

따라서 이번 벤치마크는 해당 옵션을 활성화한 상태, 비 활성화한 상태 2가지로 비교해 작성하였습니다.

 

벤치마크에 사용된 컴퓨터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Intel Core i9-9900KF
M/B: GIGABYTE Z390 DESIGNARE BIOS F7
RAM: G.Skill 3200 Mhz CL16 16GB * 2
VGA: NVIDIA GeFroce RTX 2060
SSD: SAMSUNG 970 PRO 512GB NVME (Slot.2)

Driver:
- Microsoft Windows 1903 (OS Build 18362.418)
- Intel Thunderblot software 17.4.77.400 / C-State OFF

 

벤치마크는 각 프로그램의 기본값으로 설정 후 1회 진행하였으며 별도의 평균이나 재 벤치마크를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제품 특성상 발열이 심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히트싱크가 두툼하게 작용하여 온도에 따른 쓰로틀링은 없었습니다.

테스트 진행 내내 45~50'C 미만의 온도를 유지하였습니다.

 

Disk write caching Enable 상태는 장치 관리자 디스크 속성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테스트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장치에 쓰기 캐싱 사용 (Disk write caching Enable) 상태와 비교했을 때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할 경우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벤치마크 속도는 모두 제품의 스펙 2800MB/s (읽기)의 성능을 준수하였으며 50GB 단일 파일 기준

실제 복사 속도는 1.55GB/s (읽기) 820MB/s (쓰기)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썬더볼트 3가 40 Gbps 대역폭을 사용하는 것을 생각했을 때 최대 성능이 아닌 것은 아쉽지만

이 정도 성능만 뽑아도 데이터를 이동하는데 충분한 체감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외 각 테스트 결과는 비교해서 잘 확인해보시고 제품 구매나 테스트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썬더볼트 3의 보급률이 높지 않은 편이지만 대부분의 애플 제품에는 썬더볼트 3 포트가 제공되므로 대용량의 영상작업이나 빠른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환경에서 적합한 드라이브로 보입니다.

 

추가로 제품 사이즈는 일반적인 2.5" 외장하드디스크의 사이즈지만 NVME 발열을 잡기 위해 두꺼운 히트 씽크로 씌워져 있고 이로 인해 무게가 다소 나가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