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NAS를 들이면서 홈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해졌습니다.
KT 광 허브는 2층에서 들어오는데 실제 NAS가 위치한 곳은 1층이기 때문이죠.
지금까지는 KT광허브를 통해 1층과 2층에 각각 공인 IP를 할당하여 층마다 따로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NAS를 들이면서 1/2층간 데이터 공유가 필요해짐에 따라 광 허브 - 공유기 - 허브를 통해 네트워크를 재 구축했네요.
미리 선은 포설되어 있고 최근에 Cat.7 규격의 케이블로 교체한 까닭에 크게 어려운 작업은 없었지만
공유기를 통하면서 허브 포트가 아슬아슬하게 딱 맞아 떨어졌습니다.
처음에는 ipTIME T3008 유선공유기 제품을 구매해 메인 공유기로 사용하려 했지만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ASUS RT-AC68U를 이용해 무선 기능을 비활성화하고 유선공유기의 기능으로만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프린터 컴퓨터를 연결하고 1층 케이블에 시스코 허브를 넣어 1층 네트워크를 함께 연결해줬네요.
그리고 IPTV 2대의 송출을 위해 광 허브에서 케이블 1개로 분기한 후 100 Mbps 허브를 통해 IPTV에 신호를 주었습니다.
이렇게 연결하니 1/2층 모두 네트워크가 연결되었지만 Canon Printer이 IPTIME A1004 DHCP 공유로 연결되면서
RT-AC68U에 연결된 네트워크에서 프린터를 잡을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는데요.
내부망인 관계로 Twin IP를 적용시키니 A1004의 네트워크 IP로 프린터가 할당되어 모두 문제없이 프린터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크게 사용에 어려움이 없어 당분간 이상태로 유지하고 A5004 제품이 노후화 됨에 따라 T3008 유선공유기를 1개 구매하고 AC68U를 무선공유기로 대체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