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톱을 사용하는 경우 무선랜이 필요하거나,
오래된 노트북의 경우 답답한 속도에 업그레이드를 고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가볍고, 작게 사용할 수 있는 무선 랜카드 ipTIME N1USB 제품을 소개합니다.
1) 박스 패키징
제품 패키지는 ipTIME에서 늘 보던 종이 포장 방식 입니다.
뒤에는 상세 스펙이 적혀 있습니다.
2) 구성품
제품 구성품은 사용설명서 2장, 드라이버 CD, 본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선렌카드 제품이여서 CD로 별도 드라이버를 제공합니다.
3) 제품 외관
제품은 상당히 작고 아담합니다, 노트북에 꼽아 사용하기에는 상당히 메리트 있는 사이즈 입니다.
뒤에는 WPS버튼이 위치해 있으며, 앞에는 Blue LED가 존재합니다.
제품에 스트랩을 걸 수 있도록 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사이즈 비교를 위하여, 흔한 신용카드 사이즈에 제품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제품 정보의 사이즈 입니다.)
4) 스팩
150Mbps급 802.11n 규격의 초소형 USB 무선 랜카드 입니다.
USB 2.0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며, 2.4Ghz 대역의 Wi-Fi를 잡을 수 있습니다.
64/128bit WEP, WPA-PSK, WPA2PSK, WPAPSK/WPA2PSK, WPS 보안을 지원합니다.
5) 제품 테스트
제품이 아무리 작아도, 성능이 떨어진다면 의미가 없죠, 유선랜과 무선랜의 속도측정을 해보았습니다.
> 테스트 조건
- 공유기: ipTIME A1004NS
- 회선: KT 100Mbps 회선
- 유선: Intel(R) Gigabit CT Desktop Adapter
- 무선: ipTIME N1USB / USB 2.0
(유선상태 속도 측정 결과)
(무선 상태 속도 측정 결과)
직접 테스트 해본 결과, 유선과 무선상의 속도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만큼 안정적인 속도와 핑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제품을 48시간동안 사용해보면서, 게임도 해보고 다운로드/업로드 작업도 반복했지만
속도가 느려지던지, 끊어지는 문제점은 없었습니다.
6) 결론
이 제품은 데스크탑에 가끔 무선으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필요하거나,
Wi-Fi 가 고장난 노트북 등에서 사용하기 제일 무난해보이는 제품으로 판단됩니다.
작고 아담한 디자인에 소지하기 편하고, 제품에 꼽았을때 간섭되는 부분도 상당히 적습니다.
또한 가격이 4,900원으로 상당히 저렴하여 부담없이 사용하기에 문제 없어 보입니다.
다소 아쉬운점이 있다면 가격을 조금 더 올리고 5Ghz 대역까지 사용이 가능했다면 더욱 완벽한 제품이 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이상으로 ipTIME N1USB 무선 랜카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은 EFM네트웍스, 다나와로 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 하였습니다 -